MEMBERSHIP

마음사랑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Maumsarang Membership

검사사용윤리

기본윤리는 심리검사 사용자가 전문가로서 추구해야 할 보편적인 윤리에 관한 내용입니다.

1. 실시 목적 :

검사자는 수검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하며, 개인의 의사에 반하여 심리검사를 사용하거나 검사결과를 이유로 수검자가 불이익과 차별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.

2. 표준화된 실시 :

심리검사는 표준화된 실시 지침에 따라 반드시 검사자의 감독 하에 시행되어야 합니다.

3. 설명 및 동의 :

검사자는 수검자에게 심리검사의 특성, 목적, 절차, 비밀 유지의 한계 등에 관해 충분히 설명하고 검사 실시에 대해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.
* 예외: 인사선발용 검사, 징병검사, 법정에서의 평가, 기관 내 실태조사 등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수검자의 사전 동의 없이 검사를
   실시할 수 있음.

4. 결과의 해석 :

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할 때에는 다양한 상황이나 요인(예: 수검자의 연령, 성별, 종교, 장애, 교육수준, 언어, 인종, 성적 지향 등)이 검사 실시와 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.

5. 검사자의 책임 :

검사자는 해당 검사의 실시 및 해석과 관련하여 전문 지식을 갖추고 충분한 훈련을 받아야 하며, 검사의 실시 및 해석에 관한 전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합니다. 자동화된 해석 서비스 사용 시에도 검사의 적용 및 해석에 대한 책임은 검사자에게 있습니다.

6. 검사결과 설명 :

검사자는 검사를 받은 개인이나 검사집단의 대표자에게 검사 결과를 설명해주어야 합니다. 검사자는 수검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전문적인 수준에서 제공해야 합니다.

7. 검사결과 제공 :

수검자가 요청할 경우 검사자는 적절한 방식으로 검사 결과(*원점수와 환산점수, 검사 질문이나 자극에 대한 반응, 검사하는 동안 수검자의 진술과 행동에 대한 기록 포함)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수검자 및 제 3자를 보호하고 오남용 및 오해석을 막기 위해서 검사자의 판단 하에 검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8. 검사자료 양도 :

검사 자료는 수검자나 수검자의 법적 대리인의 동의가 있을 때, 검사자와 동일한 자격 및 윤리적 책임 하에 있는 전문가에게만 공개해야 합니다.

9. 기밀 유지/사생활 보호 :

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심리검사 결과를 제 3자에게 임의로 공개하거나 양도 또는 누설해서는 안 됩니다. 또한 검사자는 검사를 시작할 때의 목적 이상의 정보를 밝혀내려 해서는 안 되며, 검사 과정에서 밝혀진 비밀 정보를 보호해야 할 일차적 의무가 있습니다.
* 예외: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, 수검자 혹은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등에 한하여 수검자의 동의 없이도 비밀 정보를
   최소한으로 노출할 수 있음.